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줌비디오 회사, 제품, 주식

by 머니파인더001 2023. 7. 12.

줌비디오
줌비디오

줌비디오 회사

 

줌비디오 회사는 시스코 시스템의 부사장으로 일했던 에릭 유안이 2011년 같은 회사에서 일했던 개발자들과 독립하여 설립한 회사인데, Zoom이라는 사명은 테처 허드의 동화책인 zoom city에 영향을 받아 사용하게 됐다.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 전화 시장이 이미 레드 오션이라 생각하여 투자처를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우여곡절 끝에 300만 달러의 시드 자금을 모을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2012년 9월 최대 15명의 사람들이 참가하여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베타 버전을 출시할 수 있었다. 2012년 말 스탠퍼드 대학과의 첫 번째 계약을 시작으로 줌비디오는 사용자 수를 점차 늘려갔으며, 줌비디오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동시 접속 가능 인원을 기업 고객의 경우 최대 1,000명까지 확장했다.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이 이뤄지면서 2017년 1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는 유니콘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고, 2019년 4월에는 기업 공개를 통해 줌비디오가 상장 회사로 등록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의 유행으로 줌비디오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원격 교육과 원격 근무 및 온라인 사회관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며, 수천 개의 교육 기관이 서로 앞다퉈 줌비디오를 사용하면서 온라인 수업이 많이 이뤄짐에 따라 일일 사용자 수가 2019년 12월 약 1,000만 명에서 2020년 4월 3억 명으로 단기간동안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줌비디오 제품

 

줌비디오는 화상 회의와 온라인 회의, 채팅과 모바일 협업 등을 하나로 합친 원격 회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P2P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한다. 다시 말해 원격 미팅, 채팅, 비지니스용 이메일 및 캘린더를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고 교육 기관에서 제대로 된 오프라인 수업을 하지 못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때 많이 쓰였다. 특히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자 다른 프로그램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사용 방법과 깨끗하게 나오는 영상 품질 덕분에 일반인들 사이에서 자연스레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갔고 그 결과 압도적인 인지도를 가지게 됐으며 그와 함께 수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복잡한 조건 설정 없이 사용자들은 서로의 얼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법과 초대 방법이 어렵지 않은 것이 특징으로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 및 기업들에서 화상회의 또는 비대면 소통용으로 활용되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회의를 할 때 줌비디오를 활용하면 상당히 도움 되는 기능이 많은데 메모 기능을 통해 사전에 제시된 대본을 활용할 수 있고 오디오 및 비디오 전송 기능을 통해 업로드 없이 영상을 공유할 수 있으며 가상 배경 및 내 모습 수정 필터를 활용하여 실제 회의장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구현해 낼 수 있다.

 

줌비디오 주식

 

줌비디오 주식은 코로나 팬더믹의 대표적인 수혜주 중 하나였다. 주당 36 달러의 가격으로 책정 된 후 2019년 4월 상장했는데, 코로나 대유행 기간에 가장 유명한 화상 회의 앱으로 떠오르며  줌비디오 주가가 2020년 한 해에만 최저 가격 대비 최고 가격이 9배에 달할 만큼 초고속으로 상승했다. 물론 코로나 백신의 효능이 입증되고 나서는 주가가 원점으로 회귀하여 현재는 큰 반등 없이 비슷한 가격대에서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최근 발표한 2023년 1분기 실적에 따르면 EPS와 기업 매출 모두 시장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기대이상의 결과를 보여줬다. 전체 매출이 상승하는 동시에 기업 고객 매출에서 10%가 넘게 상승하는 결과를 보여줬으며,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1,000% 이상 증가한 것이 특징적인 모습이었는데 아무래도 줌비디오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투자를 이어왔던 기업으로서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더 기대해 볼 수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 분기 실적의 경우 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면서 나름 충격적인 결과를 보여줬었는데 한 분기만에 흑자로 전환하며 한숨 돌릴 수 있게 되었다. 기업 스스로도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이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업 고객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통해 단시간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나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는 충분히 해볼 수 있는 주식으로 판단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