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비앤비 회사, 제품, 주식

by 머니파인더001 2023. 7. 11.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회사

 

에어비앤비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008년 설립되었는데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에어비앤비에 등록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자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방이나 집과 같은 공간이 필요한 사람이 해당 공간의 주인에게 값을 지불하여 공간을 빌리면 그 주인은 이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얻게 되고 에어비앤비는 그 중간에서 수수료를 떼어가는 구조이다. 공식적으로는 에어비앤비에서 방을 대여해 주는 사람을 호스트라고 부르고 해당 방을 대여하는 사람을 게스트라고 칭한다. 서비스를 출시할 당시에는 호스트가 에어베드와 같은 잠을 잘 수 있는 곳을 빌려 주면서 아침 식사도 함께 한다는 의미로 기획을 했지만 현재의 서비스는 이와 달리 방 하나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방 또는 집 전체를 빌려주는 경우가 더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창립자는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 그리고 추후에 네이선 블레차르지크가 합류했는데 이들은 포화상태에 이른 숙박시장에서 호텔을 예약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예약사이트를 개설하고 공간을 빌려주는 호스트와 이를 대여하는 게스트를 서로 연결해 줄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들은 빠르게 성장했고 2011년 2월에는 누적 예약 건수가 100만 건을 기록했으며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한 입소문을 바탕으로 2초에 1건의 예약이 이루어지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에어비앤비 제품

 

에어비앤비를 사용하는 게스트는 숙박을 할 수 있는 공간의 유형과 기간(날짜), 위치와 가격 등을 에어비앤비 시스템에서 필터를 통해 검색하여 원하는 공간을 찾을 수 있으며, 예약을 하기전에 게스트는 개인정보 및 결제정보를 에어비앤비에 제공해야 한다. 게스트가 처음 가보는 여행지일 경우 에어비앤비가 제공해 주는 주요 지역 및 특정 도시에 대한 여행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에어비앤비에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는 숙소에 대한 가격 및 기타 관련 세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일부 호스트는 게스트의 예약을 수락하기 전에 정부에서 인정받은 신분증을 요구할 수도 있다. 숙소에 대한 가격의 경우 에어비앤비의 추천사항을 참고하여 호스트가 결정하면 된다.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와 게스트가 서로 상대방의 신분에 대해 알 수 없어 불안할 수 있었던 공유숙박 서비스의 문제점을 소설커넥션을 통해서 사전에 서로의 신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해결책을 제공했다. 그리고 SNS를 활용하여 투숙객의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호스트의 숙소에 대한 신뢰성 및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자체적으로 지불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사 업종 분야 업체들과의 차별성을 만들 수 있었다. 에어비앤비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연결된 PC 혹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서비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 주식

 

에어비앤비 주식은 대표적인 코로나 팬데믹 피해주로 볼 수 있다. 코로나 이전까지 꾸준히 증가해오던 매출이 코로나 시대의 도래로 여행 수요가 감소하며 자연스레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매출을 다시 예전처럼 회복했고, 2022년에는 여행 수요의 회복을 통해 흑자전환에도 성공할 수 있었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 또한 기대되는 바이다. 재무제표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높은 부채비율의 경우 단순히 숫자만 봤을 땐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플랫폼 회사로서 구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걱정될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장밋빛 밝은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숙박 공유 플랫폼들이 계속해서 등장함에 따라 숙박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체제가 이어질 것이며 대형 호스트들이 수수료를 회피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이슈 또한 에어비앤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가 숙박 공유 플랫폼 1위 자리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편의성은 경쟁 플랫폼들이 당장은 따라오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또한 체험, 액티비티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다양한 영역으로의 서비스 확장으로 에어비앤비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현재 계획되어 있는 자사주 매입 소식은 언제나 주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과거 주가에서는 고평가 논란으로 매수에 부담을 가질 수 있었지만 S&P 500에 편입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과 아직까지 코로나 이전 주가를 회복하지 못한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투자해 볼 만한 주식이 아닐까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