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 제품, 주식

by 머니파인더001 2023. 7. 25.

버크셔 해서웨이
버크셔 해서웨이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는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이 회장 겸 CEO를 맡아 이끌고 있는 투자목적 지주회사이다. 처음 시작은 섬유회사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보험사업을 중심으로 에너지, 식품, 가구, 화학, 철도, 항공 사업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종합 지주회사이다. 사실 워런 버핏이 설립한 회사는 아니며 회사를 인수한 후에 여러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면서 몸집을 키웠는데 이 과정에서 찰스 멍거가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에 합류하게 됐다. 워런 버핏은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진들에게 간섭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본사의 규모는 거느리고 있는 지배구조에 비해 상당히 작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는 매년 주주총회가 열릴 때마다 항상 이슈가 된다. 세계에서 가장 큰 투자회사인 만큼 주주총회 역시 성대하고 열리고 있으며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과 워런 버핏을 보고 싶어 하는 팬들은 한 번쯤은 꼭 가보고 싶어 하는 행사로 여겨지고 있다. 쇼핑데이, 마라톤 행사, 칵테일파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함께하지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가 함께하는 주주총회 질문세션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의 꽃으로 불릴 만큼 인기가 대단하다. 워런 버핏이 회사를 인수한 후 매년 주주들에게 연례서한을 보내는데 버핏이 직접 밝히는 유일한 투자철학 자료이기 때문에 이 내용만 모아 책으로 내는 경우도 많다.

 

버크셔 해서웨이 제품

 

버크셔 해서웨이는 최고의 투자자 워렌 버핏이 이끌어가는 투자목적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매분기마다 변경되는 투자 포트폴리오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 버크셔 해서웨이가 매 분기 말로부터 45일 이내 보유 상장사 지분 포트폴리오를 의무적으로 미 감독기관에 제출하는데 이것이 '13F 보고서'이다. 지난 5월 발표된 2023년 1분기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는데 여전히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포트폴리오 절반 가까이는 애플(46%)이 차지하고 있다. 그다음으로는 뱅크오브아메리카가 9%로 2위이며 근소한 차이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주식이 3위(7%)이다. 워런 버핏이 즐겨 마시는 것으로 이미 너무나 많이 알려진 코카콜라는 7%대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바짝 뒤쫓고 있으며 5위는 셰브런으로 6%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지분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석유회사 옥시덴털 페트롤리엄은 또 한 번 지분을 늘려 4%를 넘기면서 6위에 랭크했다. 나머지 10위권 이내 종목은 크래프트 하인즈(3%), 무디스(2%), 액티비전 블리자드(1%), HP(1%) 순이다. 버크셔 해서웨이 포트폴리오는 상위 10개 종목만으로도 비중의 90%를 넘기는데 이는 과거 워런 버핏이 분산투자를 했을 때 부를 보존할 수는 있겠으나 집중투자를 해야 부를 창출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던 것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주식으로 알려져있다. A주와 B주 2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구분되는 보통주와 우선주 같은 관계는 아니다. 한 주당 가격이 7억 가까이하는 A주는 지금까지 한 번도 주식분할을 하지 않은 주식으로 너무 비싼 가격으로 인해 웬만한 투자자들도 매수하기 어려워하는 주식이다. 워런 버핏은 단타 매매꾼들의 유입을 막기 위해 A주의 주식분할을 하지 않았는데,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을 매수하고 싶어 하는 투자자들이 워낙 많아 매수 진입 장벽을 낮춰주기 위해 B주를 만들게 되었다. A주의 경우 워낙 비싸기 때문에 거래가 일어날까 생각이 들지만 차트를 살펴보면 B주와 큰 차이 없이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워런 버핏이 1930년대생인걸 감안하면 앞으로도 주가가 계속해서 우상향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실적이 좋기 때문에 배당을 많이 주겠다고 예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으나 배당금보다는 회사에 다시 투자하여 주가를 상승시킴으로써 주주에게 환원하는 게 이익이라 판단하기 때문에 이 주식들에 배당금은 없으며 주주들도 이에 동의하여 배당금 주는 것을 반대한다고 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따라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일부 자산을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반응형